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2018년 3월 오다큐 복복선화에 의한 시각표 개정 (2) - 평일 출퇴근 시간대 이외

icon
바람 · · 수정: · 댓글 없음


2018년 3월 오다큐 전철의 다이어 대개정 내용을 다루는 포스트입니다.

이전 포스트 : 평일 출퇴근 시간대 오다큐 전철 시각표 개정


평일 도심방면 일반열차


도심 방면으로 가는 지하철 치요다선에 직결하는 준급 열차는 평일은 시간당 6왕복, 주말은 시간당 3왕복 운행합니다. 무코가오카유엔역에서 치요다선 방면으로 시간당 3왕복 운행하며, 평일에는 세이죠학원역에서 치요다선 방면으로 3왕복 더 운행합니다.

타마선 방면에서 신주쿠역으로 가는 열차는 시간당 급행 열차가 3왕복 운행합니다. 상행 열차(신주쿠행)의 경우 신유리가오카역에서 쾌속급행과 연결되어 신주쿠까지 최단 33분입니다.

쾌속급행이 노보리토역에 정차하고, 급행 운전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교도, 세이죠학원, 노보리토, 무코가오카유엔역에서 신주쿠로 가는 것이 편리해집니다. 노보리토역은 현재 시간당 급행 3왕복이 정차하나 시각표 개정 이후 시간당 쾌속급행 3왕복, 급행 6왕복이 정차하여 시간당 6왕복이 추가됩니다. 교도, 세이죠학원, 무코가오카유엔역의 경우 현재 시간당 급행 3왕복에서 시각표 개정 이후 급행 6왕복으로, 시간당 3왕복이 추가됩니다.

이 외에도 쾌속급행, 급행열차 운행이 증가하여 주요 역에서 도심 방면으로 접근하기 편리해집니다. 낮 시간대에 1시간당 쾌속급행 6왕복, 급행 6왕복, 준급 3왕복(평일 6왕복), 각역정차 6왕복이 운행합니다.

쾌속급행 열차는 오다와라~신주쿠 3왕복, 후지사와~신주쿠 3왕복(토요일/공휴일은 카타세에노시마까지 연장 운행) 운행합니다. 급행 열차는 타마선의 카라키다역~신주쿠역간 3왕복, 오다와라선의 신마츠다역~신주쿠역간이 3왕복 운행합니다. 각역정차는 혼야츠기역에서 신주쿠간 6왕복, 타마선 내 6왕복, 신마츠다~오다와라간 3~4왕복 운행합니다.


토요일, 휴일 시각표 개정


관광지로 가는 로망스카, 쾌속급행 열차가 증가하며 운행 시간도 단축됩니다. 하코네, 에노시마 방면으로 관광이 편리해집니다.

토요일, 휴일 하코네 방면 열차


신주쿠~하코네유모토간을 운행하는 로망스카인 수퍼 하코네/하코네호 운행이 증가합니다.

신주쿠에서 하코네유모토로 가는 로망스카는 23편(평일 24왕편) 운행합니다. 수퍼 하코네호는 현행 2왕복에서 4왕복으로 증편하는데 신주쿠에서 오다와라까지 최단 59분, 하코네유모토까지 최단 73분 소요됩니다. 도카이도 신칸센으로 도쿄역과 오다와라역 간을 이동하면 40분 정도 걸리니까 충분히 경쟁력 있는 운행 시간입니다.

하코네유모토에서 신주쿠로 가는 로망스카는 28편(2편 증가) 운행합니다. 막차 시간이 늦어지는 것이 특징인데, 하코네유모토 출발 기준으로 21:15, 22:07 열차가 추가되어 기존 막차보다 1시간 반 가량 늦게까지 체류가 가능합니다.

기타센주역에서 치요다선을 경유하여 하코네유모토로 가는 메트로하코네호도 현행 2왕복에서 3왕복으로 증편할 예정입니다.(평일 1왕복)

토요일, 휴일 에노시마 방면 열차


키타센주~카타세에노시마간을 치요다선을 경유하여 운행하는 메트로 에노시마호를 에노시마 방면 2편, 키타센주 방면 1편 운행합니다. 신주쿠~카타세에노시마간을 운행하는 로망스카인 에노시마호는 카타세에노시마 방면 5편, 신주쿠 방면 6편(1편은 후지사와 출발) 운행합니다.

토요일, 휴일에는 신주쿠에서 카타세에노시마로 가는 쾌속급행 열차가 현행 2왕복에서 83왕복으로 매우 증가합니다. 신주쿠 기준 7~20시대, 카타세에노시마역 기준 8~21시대 시간당 3왕복씩 운행합니다.

토요일, 휴일 기타 변경사항


신주쿠~이세하라역간 (오야마大山 방면) 로망스카가 이세하라역행 4편(현재 2편), 신주쿠행 8편(현재 4편) 운행합니다.

타마선 내에서 신주쿠로 가는 쾌속급행 열차가, 신주쿠행은 6~8시대에 7편, 타마선 방면은 16~19시대에 10편 운행합니다. 신주쿠~오다큐타마센터간 최단 시간은 33분입니다.

이외 신주쿠로 가는 로망스카인 홈웨이호, 치요다선 방면으로 가는 로망스카인 메트로 홈웨이호 시각표 변경이 있습니다.

기타


막차 시간은 늦춰지고, 첫차 시간은 당겨집니다. 첫차는 7분에서 30분 정도 당겨지고 막차는 7분에서 33분 정도 늦춰집니다. 특히, 타마선 내 첫막차 시간이 변동이 큰데, 첫차는 30분 당겨진 5시 25분, 막차는 신주쿠역 출발 기준으로 33분 늦춰진 0시 38분입니다.

수요가 많지 않은 일부 열차 운행이 감소합니다. 그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평일 아침 신주쿠~요요기우에하라간 각역정차, 에노시마선 각역정차, 타마선 각역정차
  • 낮 시간(11~15시) 신마츠다~오다와라간 각역정차
타마선에서 치요다선으로 운행하던 급행, 타마급행 운전은 다음 시각표 개정을 기해 중지합니다.

오다큐선의 대대적인 시각표 개정에 따라 환승 편의를 위해 오다큐 버스, 카나가와 중앙 교통, 하코네 등산철도 시각표 개정도 실시합니다.

 JR선 직통특급


오다큐 신주쿠역에서 JR도카이의 고텐바선으로 직통 운행하는 아사기리호는 이름이 후지산(영어명: Mt. Fuji)으로 바뀌면서 일부 운행 시간이 조정됩니다.

후지산 1, 3, 5호는 시간이 5~10분 정도 당겨져서 각각 6:40, 10:40, 14:40에 오다큐신주쿠역을 출발합니다. 후지산 2, 4호는 현재 아사기리호보다 12분 당겨져서, 각각 8:48, 12:48에 고텐바역을 출발합니다. 후지산 6호는 기존보다 시간을 50분 가량 뒤로 늦춰서 고텐바역을 18:47에 출발하게 되어, 고텐바에서 당일 체류가 가능한 시간이 증가했습니다. 또한, 토/휴일에 운행하는 후지산 11, 12호는 운행 시간이 대폭 변경됩니다.



출처 : www.odakyu.jp/program/info/data.info/8701_5820170_.pdf
출처 (고텐바선 직통 특급 관련): http://jr-central.co.jp/news/release/_pdf/000035934.pdf


개인적 생각


이번 복복선화 사업은 오다큐선의 병목 구간을 거의 해소시키는 사업으로 시각표에 큰 변화를 주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리고 그 변화는 이용객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쪽으로 변했습니다.

무코가오카유엔역에서 오다큐 타마선과의 접속 지점인 신유리가오카역까지는 복복선 구간이 아니지만, 이 구간까지도 복복선화가 된다면 병목 지점이 완전히 해소가 될 것입니다.

시각표 개정이 전부 다 좋았다는 이야기로 들리는 것 같은데, 확실히 하드웨어(복복선)가 좋아지니 그 효과는 바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원래 오다큐선 시각표 개정을 이렇게 다룰 생각은 없었는데 그 내용이 방대하고 관심을 가질 만한 부분이 많아서 소개해 보았습니다.

(2018년 7월 4일 추가)
실제로는 이용자들의 불만이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중 가장 큰 불만은 타마선 통근급행이 노보리토역에 정차하지 않는 것입니다. 노보리토역 승강장에는 사람들이 꽉 차 있는데 차량 내부에 여유가 있는 통근급행이 노보리토를 그냥 통과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노보리토역이 난부선과 환승역이기 때문에 이 불만은 더 큰 것 같습니다.

고텐바선 직통 특급열차가 후지산으로 바뀐 것도 혼동을 줄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열차 이름에 후지산이 붙은 것이 오다큐 로망스카도 있지만 JR동일본의 쾌속열차인 '홀리데이 쾌속 후지산'도 있습니다. 또 '후지급행전철'이라는 철도 노선도 있습니다. 



label

댓글 0

댓글 쓰기

취소

댓글 작성이 안 되실 경우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십시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