홋카이도에 발생한 태풍, 뒤이어 발생한 태풍 때문에 홋카이도가 초토화되었습니다. 철도도 점차 복구되어 현재 대부분의 구간이 운행은 하고 있습니다. 관광객이 찾을 만한 노선은 전부 운행중입니다. 그러나 완전히 회복된 것은 아닙니다. 아직 여진도 발생하는 만큼 당분간은 홋카이도 여행을 삼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운휴 구간
- 네무로 본선 타치카와~후라노: 9월 20일 복구 예정
- 네무로 본선 후라노~신토쿠: 복구 미정 (버스 대행 구간 포함)
- 세키쇼선 신유바리~유바리: 복구 미정
- 삿쇼선 이시카리츠키가타~신토츠카와: 복구 미정
- 히다카 본선 토마코마이~무카와: 복구 미정
네무로 본선 타치카와~후라노 구간을 제외하면 예전부터 폐선 이야기가 나오던 구간이었습니다. 이번 태풍/지진을 계기로 완전 폐선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특히 세키쇼선 신유바리~유바리 구간은 2019년 폐선 예정이었기 때문에, 그리고 삿쇼선 말단 구간도 지자체가 폐선에 합의를 했기 때문에 이번에 완전히 폐선될 것 같습니다. 나머지 두 구간도 지자체와 폐선 협의를 하고 있었으며, 연선 지자체가 가난하기 때문에 지자체 부담으로 복구할 여력도 없습니다.
복구가 최중요 노선(에어포트 쾌속 운행구간: 신치토세공항~삿포로~오타루, 홋카이도 신칸센 등)부터 진행되어 현재로서는 대부분의 노선이 정상 운행 중입니다. 다만 홋카이도 전력이 완전 회복된 것은 아니라서 일부 열차가 운휴합니다. 전동차로 운행하는 특급 카무이/라일락(삿포로~아사히카와), 특급 스즈란(삿포로~히가시무로란) 일부 열차가 9월 10일부터 약 2주간 운휴합니다.
- 카무이/라일락: 29-33, 38, 39, 42, 45, 46
- 스즈란: 1, 6, 8-11
지연 구간
열차 운행이 이루어지더라도 일부 구간에선 지연이 발생합니다. 지진으로 인한 선로 보수 때문에 치토세선 일부 구간, 삿쇼선 일부 구간, 무로란 본선 일부 구간에 지연이 발생합니다. 특급이 운행하는 구간 중에서는 치토세선 미나미치토세-토마코마이, 삿쇼선 미나미치토세-오이와케 구간에서 서행 운행합니다.
이 영향으로 미나미치토세역에서 특급 토카치/오오조라와 특급 호쿠토/스즈란 간의 환승이 되지 않는 열차가 발생합니다. (자세한 정보) 도동 지방(네무로, 오비히로 등)과 도남 지방(하코다테 등)과의 왕래를 위해 미나미치토세역에서 환승이 가능하도록 시각표가 짜여져 있습니다.(굳이 삿포로에서 환승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번 지진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지연이 발생합니다.
특급 호쿠토(하코다테-삿포로)가 지연되는 만큼 신칸센과 환승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신하코다테호쿠토역까지 특급 호쿠토를 타고 오면 신칸센과의 환승 시간이 20~25분 가량 있습니다. 그러나 열차가 지연되어 환승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 열차를 이용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신칸센 배차 간격이 1시간~1시간 30분 간격인 만큼 상당한 대기 시간이 발생할 것입니다. 그러나 신칸센이 지연된 특급열차를 기다릴 수는 없습니다. 홋카이도 신칸센이 지연되면 도호쿠 신칸센도 지연되며, 도호쿠 신칸센 열차와 병결(두 열차를 연결해서 운행)하는 아키타/야마가타 신칸센도 지연됩니다.
출처: http://www.jrhokkaido.co.jp/CM/Info/unkou/pdf/918_3.pdf
댓글 0
댓글 쓰기
취소댓글 작성이 안 되실 경우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십시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