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국유철도가 있던 시절, 즉 6개 여객철도회사로 분할민영화되기 전까지만 해도 일본 전국의 국철노선은 매년 10월에 동시에 시각표 개정을 했습니다. 국철의 시각표 개정은 총연장 19,639km(분할 민영화 직전인 1987년 3월 31일 시점 기준)이라는 어마어마한 철도망의 시각표를 개정하는 일이었습니다. 사실상 일본국유철도 시각표 개정이 일본 철도의 역사라고 보아도 과언이 아닙니다.
일본국유철도는 시각표 백지개정, 즉 열차 시간표를 처음부터 다시 짜는 작업도 몇 번 했었습니다. 1949년 일본국유철도가 설립된 이후부터, 1987년 분할민영화가 되기 전까지 시각표 백지개정은 총 세 번 있었습니다. 거의 2만 km에 달하는 철도의 시각표를 처음부터 만드는 것인 만큼 어마어마한 일어였습니다. 이 시각표 백지 개정을 위해서 담당자 수백 명이 온천의 여관을 빌려서 2주 동안 시각표를 작성했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하안 회의"라고 불렀습니다. (아래 하 자에 책상 안 자를 씁니다)
일본국유철도의 시각표 개정은 일본 전역의 철도 시각표가 다 바뀌는 일인 만큼, 개정 하나하나가 일본 철도사에서 중요한 사건입니다. 각각의 시각표 개정을 전부 소개하면 좋겠지만, 시간상 시각표 백지개정을 위주로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산록토오" 다이어 개정
1961년 10월 1일 개정 시각표입니다. 쇼와 36년 10월에 시행된 백지 다이어 개정이어서 3(산), 6(로쿠), 10(토오)를 따서 "산록토오"라고 부릅니다. 도카이도 신칸센에 앞서 현재 재래선 설비로 최대한의 수송력을 끌어내기 위한 다이어 개정이었습니다. 일제 패망 이후 일본 경제가 급성장하면서 철도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산록토오 다이어 개정은 중장거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중장거리 열차 편수를 늘리는 것이 핵심입니다.
산록토오 다이어 개정 이전까지는 도쿄-오사카, 도쿄-큐슈, 오사카-큐슈, 우에노-아오모리 간에만 특급열차가 운행했었습니다. 이번 다이어 개정으로 특급열차가 대폭 확충되어 시코쿠를 제외한 일본 전역에 특급열차가 운행하게 되었습니다. 개정 전 하루 18편에서 개정 후 52편으로 대폭 증가했습니다.
당시 기준 일반 사람들이 중장거리 이동에 이용했던 급행, 준급행 열차도 대폭 증편되었습니다. 준급행 열차는 현재의 쾌속열차 포지션이었으나 준급행 요금이 필요했던 열차였습니다. 급행열차는 126편에서 223편으로, 준급열차는 400편에서 441편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이에 따라 초장거리 보통 열차는 운행 구간이 감소했습니다. 초장거리 보통 열차란 도쿄-하카타와 같이 1,000km이 넘는 거리를 각역 정차하는 열차를 의미합니다. 야간 열차도 좌석/침대를 같이 운행하던 형태에서 침대 위주로 운행하도록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같이 중장거리 열차를 증편했기 때문에 철도 여행이 더 편리해졌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수요도 유발되어 1962년에는 열차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 다시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도카이도 본선은 장거리 열차, 통근/근교형 열차, 화물열차로 선로가 포화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도카이도 신칸센 개통 이전까지 도쿄-오사카간은 수송력 한계에 도달하게 됩니다.
"욘산토오" 다이어 개정
1968년 10월 1일 개정 시각표입니다. 쇼와 43년 10월, 즉 4(욘), 3(산), 10(토오)를 따서 "욘산토오"라고 부릅니다. 철도망을 고속화하고 복선화/전철화를 통해 수송량을 크게 늘린 시각표 개정이었습니다. 일본국유철도의 황금기를 상징하는 다이어 개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급 열차가 대중화되기 시작한 시기도 욘산토오 다이어 개정 이후이며, 열차 애칭이 정리된 것도 이 다이어 개정 이후입니다.
재래선 설비를 확충하여 재래선 간선의 수송력 및 속도를 높였습니다. 이전까지는 도카이도 본선, 산요 본선을 제외하면 간선이라고 하더라도 대부분 단선 비전철 노선이었습니다. 하지만 도호쿠 본선/조에츠선을 비롯하여 주요 간선을 복선화하고, 궤도를 강화하여 주요 간선 중 일부의 최대 속도를 100km/h에서 120km/h로 증속했습니다. 이 때 확충한 설비는 이후에도 속도 향상의 밑거름이 됩니다.
이번 다이어 개정으로 중장거리 이동이 급행/준급 위주에서 특급/급행 위주로 바뀌게 됩니다. 과거에는 특급 열차는 말 그대로 "특별한" 급행열차여서 일반적으로 타기는 어려운 열차였습니다. 하지만 "욘산토오" 다이어 개정부터는 특급열차가 증편되어 특급열차도 탈 만한 열차가 되었습니다. 기존의 준급행열차는 폐지되었습니다. 이미 준급행 요금과 급행 요금이 동일했으며, 준급행과 급행 간의 차이도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복선화, 전철화 및 최고 속도 향상(100km/h → 120km/h)이 이루어진 노선에선 소요 시간이 매우 단축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특급 "하츠카리"(우에노-아오모리)는 10시간 반에서 8시간 반으로 소요 시간이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다만 이 이후로 일본국유철도의 경영이 악화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분할민영화 전까지 더이상의 최고 속도 향상은 없었습니다.
이번 다이어 개정으로 열차 애칭도 정리되었습니다. 같은 구간을 달리는 급행/특급이라 할지라도 어떤 열차는 애칭이 있고 어떤 열차는 없는 등 상당히 복잡했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계통의 열차는 애칭을 정리했습니다. 애칭이 같은 열차가 여러 편 있으면 발차 시간별로 1호, 2호, .. 순으로 구분합니다. 기존에는 OOO 1호 같은 명칭와 제1 OOO 같은 명칭이 혼용되었씁니다.
"고산토오" 다이어 개정
1978년 10월 2일 개정 시각표입니다. 쇼와 53년이었기 때문에 53, 10을 따서 고산토오라고 불렀습니다. 국철 경영 개선을 위한 운임 인상, 타 교통수단(버스, 항공기)의 발달, 잦은 국철 노조의 파업으로 인해 철도 수송량이 감소했습니다. 특히 국철의 경영이 악화됨에 따라 운임을 급격히 올렸지만 예상보다 수요가 더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철 역사상 처음으로 열차 운행 km을 줄이는 다이어 개정이 실시되었습니다.
많은 급행열차가 특급열차로 격상되기 시작했습니다. 특급이 36편 늘어나고 급행이 57편 감소했습니다. 급행요금보다는 특급요금이 비싼 만큼 사실상의 운임 인상을 꾀했습니다. 지난번에 소개해 드린 L특급이 특급열차의 대중화를 이끈 것처럼, 이번 다이어 개정 또한 특급열차 대중화에 기여했습니다.
신칸센은 "히카리"의 증편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운임 인상으로 인한 승객 감소폭이 예상보다 커서 증편은 취소되었습니다. 고속도로망이 정비되고 트럭 수송이 확대됨에 따라 화물열차 수요도 줄었습니다. 따라서 화물 열차 고유 경비만으로 수지 균형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화물열차 운행을 대폭 줄였습니다.
도호쿠 본선/다카사키선의 패턴 시각표를 도입하여 열차 운행 횟수를 늘렸습니다. 한정된 선로에서 최대한의 열차 운행을 하기 위한 목적이었으나, 급행/특급열차의 운행 시간이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아직 도호쿠/조에츠 신칸센이 개통하기 전이라서, 복선 선로에 통근열차(보통), 중장거리 열차(급행/특급), 화물열차가 모두 쏟아져 들어왔습니다. 특히 다카사키선은 신에츠선, 조에츠선 양 간선으로 가는 길목이라서 혼잡은 더더욱 심했습니다.
당시의 상황이 이해가 잘 안 되시면, 전동열차/무궁화/누리로/ITX-청춘/KTX/화물열차가 복선으로만 다니는 경의중앙선과 비슷한 상황이었다고 보면 됩니다.
열차의 호수 붙이는 규칙도 현재와 같은 형태로 변경됩니다. 기존에는 상행/하행 각각 1호, 2호, 3호로 붙였는데, 이번 다이어 개정 이후 하행은 홀수(1/3/5/...), 상행은 짝수(2/4/6/...)를 붙이게 됩니다. 상하행 열차를 헷갈려서 반대 방향으로 가는 열차를 타던 문제를 없애기 위함입니다. 다만 신칸센은 처음부터 하행은 홀수, 상행은 짝수 열차번호를 사용했습니다.
이번 다이어 개정은 운임 인상 및 경영 합리화를 통해 경영을 개선하려고 시도한 다이어 개정이었습니다. 따라서 "고산토오" 다이어 개정 이후 일본국유철도는 민영화 직전인 1986년까지 1회를 제외한 매년 운임과 요금을 인상했습니다. 하지만 경영 개선은 대내외적 이유로 결국 실패하고 JR로 분할민영화가 되는 결말을 맞게 됩니다.
출처: https://ja.wikipedia.org/wiki/%E3%82%B5%E3%83%B3%E3%83%AD%E3%82%AF%E3%83%88%E3%82%AA
출처: https://ja.wikipedia.org/wiki/%E3%83%A8%E3%83%B3%E3%82%B5%E3%83%B3%E3%83%88%E3%82%AA
출처: https://ja.wikipedia.org/wiki/%E3%82%B4%E3%83%BC%E3%82%B5%E3%83%B3%E3%83%88%E3%82%AA
댓글 0
댓글 쓰기
취소댓글 작성이 안 되실 경우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십시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