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보다 보면 구글 블로그는 수동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잘못된 정보가 많습니다. 하지만 구글 블로그는 SEO에 상당히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사이트맵을 제공하며 검색 크롤러가 인식할 수 있도록 robots.txt에 정보까지
등록해 주고 있습니다. 이미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사이트맵을 두고 굳이 다른 사이트맵을 만들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링크 몇 개만 누르면 할 수 있는 Google Search Console 등록만 해 주셔도 기본은 갑니다. 나중에 블로그에 익숙해지면 사이트맵을 추가 등록해 주셔도 충분하구요. 등록하는 방법은 아래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Blogger, 정말 사이트맵을 기본 제공하는 것이 맞나요?
구글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기본 robots.txt 파일에 사이트맵 정보가 있습니다. 마지막 줄 Sitemap을 보시면 블로거에서 제공하는 기본 sitemap 정보가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User-agent: Mediapartners-Google
Disallow:
User-agent: *
Disallow: /search
Allow: /
Sitemap: https://<블로그 주소>.blogspot.com/sitemap.xml
구글 검색 로봇이 크롤링을 하는 경우 무조건 robots.txt를 읽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이 블로그의 사이트맵은 어디어디에 있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robots.txt에 있는 sitemap을 열어 보면 본인 블로그에 올라온 모든 포스트 리스트가 있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은 수동으로 만들어야 정성도 있고 좋지 않을까요?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사이트맵은 포스트를 올리면 바로 반영됩니다. 업데이트를 해도 바로 반영됩니다. 하지만 수동으로 만들려면 포스트 하나 올릴 때마다 사이트맵 생성 페이지에 가서 다시 만들고, 다시 업로드해야 하는 불편이 큽니다. 편한 방법(자동으 로해 주는 방법)을 두고 불편한 방법으로 갈 이유는 없습니다.
구글 검색 센터 도움말은 Blogger가 이미 사이트맵을 만들어준다고 언급했습니다. 즉 기본 제공되는 사이트맵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WordPress, Wix, Blogger와 같은 CMS를 사용하는 경우 CMS가 이미 검색엔진에 제공할 수 있는 사이트맵을 만들었을 수 있습니다.
--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advanced/sitemaps/build-sitemap?hl=ko#cmssitemap
오히려 수동으로 사이트맵을 만들 경우 아무런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맵은 같은 도메인에 있는 URL, 구체적으로는 사이트맵이 있는 위치의 하위 항목에만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사이트맵은 사이트의 어디에나 게시할 수 있지만 사이트맵은 상위 디렉터리의 하위 항목에만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사이트 루트에 게시된 사이트맵은 사이트의 모든 파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여기에 게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advanced/sitemaps/build-sitemap#general-guidelines
사이트맵을 만들 필요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구글이 제 사이트를 크롤링할까요?
Google Search Console에 사이트 등록만 해 주세요. 이정도만 해도 구글이 일반적인 블로그를 크롤링해 가기는 충분합니다.
Blogger는 등록하는 것이 매우 쉽습니다. Blogger 화면에서 설정을 누르신 뒤, 크롤러 및 색인 생성에서 Google Search Console 링크를 찾아주세요. 저 링크를 누르고 하라는 대로 다음 몇 번만 누르면 끝입니다.
소유권 인증을 위해 복잡한 작업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HTML 메타태그니 도메인 인증이니 이런 복잡한 것 없이 자동 연동이 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남으면 아래 글을 더 읽으셔서 사이트맵까지 등록해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Blogger 기본테마는 크롤링해가기 상당히 쉬운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기본으로 들어 있는 ‘태그’ 위젯, ‘자료실’ 위젯(월별 게시글 링크)을 이용하면 링크 두 번만 거치면 거의 모든 포스트에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사이트맵 등록을 안 해도 크롤링하는데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사이트맵을 추가 등록하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시간이 남으면 사이트맵을 추가로 제출해 주세요. 왜냐면 Google은 사이트맵을 처음 발견했을 때만 확인하며, 이후에는 사이트맵이 변경되었다는 사실이 통지되어야만 확인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별도의 통지를 안 해줘도 주기적으로 사이트맵을 읽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Google Search Console의 사이트맵 보고서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방법입니다. 한 번 제출만 해 두면 주기적으로 사이트맵을 읽어서 최신 콘텐츠를 크롤링해갑니다.
제 경험상 구글이 사이트맵을 매일 크롤링하지는 않습니다. 만약 블로그의 최신 콘텐츠가 바로바로 반영되기를 바란다면, 사이트맵에 RSS 피드를 추가로 제출하시기를 권장합니다. 구글은 "sitemap.xml"을 Sitemap 색인 유형으로, RSS 피드는 Atom 유형인 사이트맵으로 바라보기 때문입니다.
- Blogger 사이트맵 주소 (게시글): https://<블로그 주소>.blogspot.com/sitemap.xml
- Blogger RSS 주소 (게시글): https://<블로그 주소>.blogspot.com/feeds/posts/default
- Blogger RSS 주소 (페이지): https://<블로그 주소>.blogspot.com/feeds/pages/default
저는 사이트맵 등록을 저 세 개를 해 두었으며, 구글은 크롤링을 잘 해가고 있습니다. 이 정도까지 해도 검색이 잘 안 된다면 사이트/사이트맵 등록보다는 다른 원인(컨텐츠, 사이트 인기도 등등)을 찾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구글 블로그는 일단 크롤링만 해 가면 SEO는 크게 신경 안 써도 되서 좋은 것 같아요. 말씀하신대로 맘 편히 블로깅하면 되니까요.
혹시 위에 소스코드 복사해서 그냥 맟춤robots.txt 에 붙이기만 해도 되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