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에서 소개했다시피 2021년 8월까지 Core Web Vitals 업데이트가 구글에 적용되었습니다. 이 업데이트는 사이트 로딩 속도를 비롯해, 사이트 이용 환경이 좋은 사이트들을 우대하는 업데이트입니다. 이 업데이트를 통해 "7월 중순 시점에는 큰 영향이 없었다"(by semrush)라는 내용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8월 이후에는 랭킹에 미치는 중요성이 높아졌습니다. 또한, 내년 2월을 목표로 이 Core Web Vitals 업데이트가 PC버전 검색에도 적용된다고 합니다.
Core Web Vitals 업데이트로 인한 가시성 변화
Sistrix의 "Core Web Vitals is a Measurable Ranking Factor" 포스트를 인용하여 Core Web Vitals 업데이트 이후 가시성이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가시성이란 Google에 사이틑가 얼마나 많이 노출되는지 나타내는 일종의 지표라고 보면 됩니다. 검색량이 많은 검색어에 노출될수록, 그리고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수록 값이 커집니다.
"페이지 경험"이란 Core Web Vitals를 비롯하여 모바일 최적화 여부, https 사용 여부 등을 의미합니다
- 페이지 경험은 검색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 "좋음" 상태의 도메인은 평균보다 가시성이 1% 더 높았습니다.
- "나쁨" 상태의 도메인은 평균보다 가시성이 2.7% 더 낮았습니다.
- 즉 페이지 경험은 웹 페이지 랭킹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즉 LCP, FID, CLS가 나쁘면, 이 요소들이 좋은 사이트에 비해 노출이 4%(정확히는 3.7%) 감소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중요한 내용 외에 한번 봐 두면 좋을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업데이트 기간 동안 몇 개의 대형 도메인이 가시성이 손실되었다가, 업데이트 완료 후 복구되었습니다.
- 모든 도메인은 업데이트 시작(7/15)에 비해 업데이트 완료(8/31)시 가시성이 2.7% 상승했습니다.
- "좋음" 상태의 도메인은 여기서 1% 더 상승한 3.7%가 올랐습니다. 고작 1% 차이일 뿐이지만, 평균적인 도메인에 비해 가시성 증가율이 37% 더 높다는 의미입니다.
- "나쁨" 사이트라고 해서 사이트 노출이 준 것은 아니지만, 가시성이 증가하지는 않았습니다.
Sistrix 측에서는 상업적 사이트들은 3.7%의 가시성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Core Web Vitals 기준을 통과하도록 사이트를 고칠 가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LCP, FID, CLS 자체에 대한 설명은 아래 포스트에서 설명했던 적이 있습니다.
참고: 페이지 속도를 나타내는 핵심 성능 보고서, LCP/FID/CLS 값 확인해보기
PC에 Core Web Vitals 적용
Google은 검색 블로그의 "Tmeline for bringing page experience ranking to desktop" 포스트를 통해, Core Web Vitals가 포함된 "사용자 경험"이 모바일에 이어 PC에도 적용된다고 밝혔습니다. 모바일도 업데이트하는데 몇 달 걸렸는데요, PC도 마찬가지로 내년 2월에 시작해서 3월까지, 2달에 걸쳐 진행됩니다.
모바일과 마찬가지로 LCP, CLS, FID 및 HTTPS 사용 여부, 사이트 보안 상태가 검색에 적용됩니다. 단, 모바일 친화적 여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댓글 0
댓글 쓰기
취소댓글 작성이 안 되실 경우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십시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