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구글 블로그(Blogger)가 해 주는 SEO, 사용자가 해야 하는 SEO 체크리스트

icon
바람 · · 수정: · 댓글 6개

구글 블로그(Blogger)는 SEO 하나는 잘 되어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트만 잘 쓰고 메타 태그 설명, 검색 설명, 이미지 설명을 적어주기만 해도 콘텐츠에 집중하면 됩니다. 정정당당하게 블로그 활동을 한다면 구글 블로그는 구글에 노출되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이 포스트는 "어떻게 해야 구글 검색 상위에 노출될까"를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포스트에 있는 체크리스트를 다 확인한다면, 적어도 포스트가 아예 안 나오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포스트가 검색에 나오게 하는 것, 이 것이 SEO의 시작입니다.


Blogger가 해 주는 SEO

기술적인 부분, 즉 어떻게 해야 구글이 블로그에 있는 포스트를 전부 다 찾을 수 있도록 도와 주는 SEO는 Blogger의 기본 기능입니다.

아래 설명을 읽으시면 적어도 Blogger에 있는 포스트는 다 크롤링은 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드실 것입니다.


블로그의 Sitemap 만들기

Sitemap이란 특정 사이트에 있는 URL 전체 리스트를 의미합니다. 구글 Blogger는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만들어줍니다. 제 블로그 기준 https://www.jtwish.com/sitemap.xml 에 접속하시면 사이트맵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에는 블로그의 포스트 전체 리스트가 있어서 구글이 쉽게 모든 포스트를 크롤링할 수 있습니다.

참고: Blogger, 정말 사이트맵을 기본 제공하는 것이 맞나요?

 

Robots.txt 세팅

Robots.txt는 어떤 글을 크롤링할 수 있고, 어떤 글은 못 하는지 정해 두는 파일입니다. Blogger는 이미 Robots.txt가 세팅되어 있습니다. 모든 포스트는 크롤링할 수 있지만 검색 URL(/search)는 크롤링할 수 없습니다. 

Google은 사이트마다 크롤링 예산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Robots.txt 세팅을 통해 불필요한 검색 URL 말고 실제 포스트 URL을 크롤링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 Google 검색 센터 - Robots.txt 소개


구조화된 데이터(기사, Article)를 블로그 포스트에 추가하기

구조화된 데이터란 웹 페이지를 검색 크롤러(구글 로봇 등)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가공한 데이터입니다. 이 데이터가 있으면 글 제목, 글 작성일, 글 수정일, 작성자, 간단한 설명 등을 검색 엔진이 쉽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에 글 수정 날짜가 뜨는 것도 이 구조화된 데이터 덕분입니다.

구조화된 데이터 추가는 고급 SEO 기술 중 하나이지만, 기본 스킨 기준 Blogger는 이 구조화된 데이터를 자동으로 넣어 주고 있습니다. (Tistory 등도 구조화된 데이터를 지원하고 있어서, Blogger만의 특징은 아닙니다)

참고: Google 검색 센터 - 고급 검색엔진 최적화 - 기사


표준 URL 지정하기

같은 포스트를 가리키는 URL이 여러 개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https://www.jtwish.com/ 이나  https://www.jtwish.com/?m=1 과 같이 URL은 다르지만 같은 페이지가 있습니다. 이런 여러 URL이 같은 페이지임을 나타내기 위해 표준 URL을 선언하는 "캐노니컬 태그"(Canonical tag)를 추가해야 합니다.

Google은 중복 콘텐츠를 싫어합니다. 하지만 Blogger는 자동으로 이 태그를 추가하고 있어서, 검색 로봇이 중복 URL을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중복 URL 정보가 있다면 '표준 URL' 위주로 크롤링을 하도록 검색 최적화가 됩니다.

 

RSS 주소를 검색 엔진에게 알려주기

블로그 하시는 분들이라면 RSS는 다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블로그의 최신 글을 쉽게 구독하고 가져갈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표준입니다. 검색 엔진은 이 RSS를 이용해 최신 포스트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Blogger는 HTML의 link 태그를 통해 모든 포스트에 RSS 정보를 기록합니다. 검색 엔진은 이 정보를 읽어서 최신 포스트 정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에 따라선 RSS 구독 버튼이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바일 친화적 사이트 만들기

스마트폰에서 안 열리는 페이지, 스마트폰으로 보면 글씨가 엄청 작은 페이지는 요새 별로 안 보이죠? Google은 이와 같은 모바일 비친화적인 페이지는 모바일 검색 결과에 잘 내보내지 않습니다. 즉 스마트폰에서 보기 힘든 페이지는 검색에도 잘 안 나옵니다.

Blogger의 기본테마를 쓰시면 전용 모바일 페이지를 제공하거나, 모바일/PC에서 같이 볼 수 있는 반응형 테마를 제공합니다. 기본 테마만 쓰시면 이 점 신경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자가 해야 하는 SEO

모든 SEO를 자동으로 할 수는 없습니다. Blogger가 사용자의 몫으로 남겨 둔 SEO가 몇 개 있는데, 이 것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블로그를 Google Search Console에 등록하기

블로그를 처음 만들면, Google은 그 블로그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없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에 사이트를 등록해서 Google에게 내 블로그를 알려줍시다. 블로그를 등록한다고 해서 바로 검색 상위에 포스트가 뜨는 것은 아닙니다. 블로그 활동을 하다보면 조금씩 조금씩 검색 노출이 증가하게 됩니다. 등록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 정리했습니다.

참고: 사이트맵을 만들 필요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구글이 제 사이트를 크롤링할까요?


블로그의 sitemap을 Google Search Console에 등록하기

구글은 Robots.txt에 적혀 있는 사이트맵은 처음 단 한 번만 크롤링합니다. 구글이 매 번 사이트맵을 가져가도록 하려면 Search Console에 등록을 해 주면 됩니다.

참고: 저는 사이트맵을 추가 등록하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블로그 메타 태그 설명 작성하기

메타 태그 설명이란 블로그를 소개하는 설명문입니다. 이 설명문은 경우에 따라서 구글 검색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나타내는 키워드를 잘 섞어서 메타 태그를 작성하면 됩니다. 설정 - 메타 태그 - 검색 설명 사용 설정을 누르시면 됩니다.



각 포스트마다 검색 설명 작성하기

Blogger에서 포스트를 작성하다보면 오른쪽 사이드바에 글 설정이 있습니다. 여기서 검색 설명을 찾아서 포스트를 간단히 설명해 줍니다. 여기 적은 설명은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될 수도 있고, 본문에 있는 다른 문구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Blogger 에디터 검색 설명 작성

저 설명을 잘 적는 요령도 있다고는 하는데, 적어도 저 설명을 적기만 해도 손해는 아닙니다. 저 설명을 안 적은 글보단 적은 글이 검색이 더 잘 되는 느낌입니다. 스팸처럼 키워드로 다 채우지 말고, 자연스러운 설명 문구로 설명을 적어줍시다.

검색 설명을 별도로 적을 수 없는 블로그들은, 블로그의 첫 부분을 가져다가 검색 설명을 만들기도 합니다. 각종 SEO 문서에서 블로그 초반을 잘 써야 한다는 이유가 바로 저 검색 설명 때문입니다. 검색 설명을 따로 적을 수 있는 Blogger는 그 공식에서 조금 벗어나서, 자유로운 포맷으로 글을 쓰셔도 괜찮습니다.


모든 이미지마다 이미지 설명 적기

Google은 각 이미지마다 설명("대체 텍스트")을 적어 두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인공지능을 통해 이미지의 내용을 인식할 수 있는 기술이 있지만, 대체 텍스트를 적어 두면 Google이 문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이미지가 이미지 검색에 노출되는데 영향을 미치므로, 모든 이미지에는 대체 텍스트를 적어줍시다.

 

Blogger는 에디터에서 이미지를 누르고 수정(연필 모양)을 누르면 위와 같이 대체 텍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참고: Google 이미지 권장사항 - 구체적인 대체 텍스트 사용하기

 

 

좋은 콘텐츠 작성하기

원론적인 이야기네요. 좋은 콘텐츠, 사용자가 찾을만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저는 좋은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어야 검색이 잘 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따라서 Google의 웹마스터 가이드라인 링크로 설명을 대체하겠습니다.

참고: Google 검색 센터 - 웹마스터 가이드라인

참고: Google 검색 센터 - 블로거를 위한 권장사항

label

댓글 6

  1. icon
    # 2023년 7월 17일 오전 1:20
    안녕하세요 질문이 하나 있는데요 구글서치콘솔에서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이유를 보니 뒤에?m=1 이라고 붙은 URL 이더라구요 이걸 중복으로 인식하는 모양인데 대표 URL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 수 있을까요?
    • icon
      바람 Author
      # 2023년 7월 17일 오후 10:17
      Blogger는 자동으로 대표 URL을 canonical tag를 이용해 세팅해줍니다. 중복으로 인식해도 '적절한 표준 태그가 표함된 대체 페이지"로 인식된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Blogger가 아니라면 canonical tag를 작성하는 방법을 따로 알아 보시기 바랍니다.
  2. Jelinek_L
    # 2023년 9월 1일 오전 5:43
    안녕하세요 바람님,

    저는 지난 7월에 처음으로 블로거를 개설하면서 이것저것 검색을 하게 되었고, 며칠 전 바람님의 블로그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블로거 관련 작성해주신 글을 읽으며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icon
      바람 Author
      # 2023년 9월 1일 오후 9:30
      안녕하세요? 블로그 방문 감사합니다. 구글 블로그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있으니 다른 글들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3. Jelinek_L
    # 2023년 9월 4일 오후 6:39
    안녕하세요 바람님,

    어제 제 블로그에 댓글을 남겨주셨는데, 제 블로그 reply기능에 문제가 생겼음을 알리는 내용으로 이 곳에 글을 남겼습니다. 결국 댓글의 대댓글 문제를 고쳤습니다. 하지만 바람님께서 제 블로그에 남겨주신 댓글은 삭제가 되었습니다.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그리고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icon
      바람 Author
      # 2023년 9월 4일 오후 10:17
      아이고.. 구글 블로그가 이런 부분이 상당히 불편하죠. 고생 많으셨습니다.

댓글 쓰기

취소

댓글 작성이 안 되실 경우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십시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