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신칸센 오피스 차량, 2023년 3월부터 "TRAIN DESK"로 리뉴얼

icon
바람 · · 수정: · 댓글 2개

2021년 11월 22일부터 도호쿠, 홋카이도, 조에츠, 호쿠리쿠 신칸센의 8호차는 차내 화상회의나 통화가 가능한 "신칸센 오피스 차량"으로 운행하고 있었습니다. 2023년 3월 20일부터 "TRAIN DESK"로 리뉴얼하고 지정석과 별개로 구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홈페이지: https://www.jreast.co.jp/traindesk/


TRAIN DESK는 좌석에 앉아서 화상 회의나 통화도 가능한, 차내에서 일이나 공부를 하시는 고객을 우선하는 보통차 지정석입니다. 좌석에 앉아서 노트북 작업, 공부, 독서, 웹 회의, 화상회의, 통화 등이 가능합니다. 휴식/식사 등 일이나 공부 이외의 고객도 이용할 수 있지만 일이나 공부가 우선될 수 있도록 배려가 필요합니다.

 

TRAIN DESK의 이용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용 기간: 2023년 3월 20일(월) 이후 평일
    • 토/휴일 및 최성수기 제외 (GW: 4/27~5/6, 오봉: 8/10~8/19, 연말연시: 12/28~1/6)
  • 대상 열차: 도호쿠, 홋카이도, 조에츠, 호쿠리쿠 신칸센 중 보통차 지정석이 있는 열차
    • 코마치호, 츠바사호, 츠루기호 제외. 
  • 대상 호차: 도호쿠/홋카이도 신칸센 7호차, 조에츠/호쿠리쿠 신칸센 9호차
    • "신칸센 오피스 차량"이었던 8호차는 3/20부터 워크&스터디 목적 차량이 아님.
       

이용시 승차권에 "지정석 특급권(TRAIN DESK)" 구입이 필요합니다. 가격은 보통차 지정석과 동일합니다. 일부 구간은 특정특급권, 자유석특급권, 신칸센 정기권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3월 20일 이후에는 TRAIN DESK 이외의 특급권으로 워크&스터디 우선 차량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기존 신칸센 오피스 차량은 하야부사/하야테호는 8호차 지정석 특급권을 구입하여 이용하되, 나머지 열차는 자유석 특급권이나 8호차 이외의 특급권을 구입하면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3월 20일 승차분부터는 열차 내 자유석 설정 여부와 무관하게 보통차, TRAIN DESK를 선택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기사: JR 동일본, 11월 22일부터 "신칸센 오피스 차량" 운행 (2021/12)
관련 기사: 하야부사호, 하야테호의 "신칸센 오피스 차량"의 지정석화 및 이용 제외일 변경 (2022/05)


출처: https://www.jreast.co.jp/press/2022/20230124_ho01.pdf
label

댓글 2

  1. icon
    # 2023년 2월 13일 오후 4:23
    가만히 생각 해 보니 차량 안에서 노트북 (주로 후지츠의 레츠노트)를 들고 일하는 사람은 많이 보았어도 전화를 길게 하는 사람 찾기가 어렵긴 했네요 - 전화 나중에 한다하고 속삭이면서 끊는 사람은 자주 보았습니다. 아예 차량 사이 사이에 전화를 할 수 있는 방음 부스같은 것들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납니다. 전화 소리 에티켓에 민감한 까닭인지 우리와 다르게 핸드폰의 음성 사서함도 잘 사용하는 편이고요. 애당초 찰나라도 전화가 끊어지면 들고 일어나는 우리나라와 달리 신칸센을 타든, 도심지 지하철을 타든 핸드폰이 안터지는 그레이존이 있기도 하지요. 그 반면에, 대 놓고 차량 안에서 냄새나는 에키벤을 잘도 까 먹고 있는 것을 보면 처음에 신기하긴 했습니다.

    인근 국가인데도 차량 탑승의 에티켓에 대한 여러가지 차이점이 존재하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 icon
      바람 Author
      # 2023년 2월 13일 오후 10:03
      말씀 듣고 보니 열차 내 문화가 많이 다르긴 하네요. 일본은 열차 내 통화를 아예 하지 않는 문화 같구요. 이 부분을 비추어 보면 아예 신칸센 내에서 통화도 되고 화상회의도 허용한 것은 꽤 파격적인 발상 같습니다.

      지하철이 우리나라는 우측통행, 일본은 좌측통행인 것도 차이구요. 아직까지는 우리나라 기존선 열차가 장거리 객차편성 위주인 반면 일본은 셔틀형 동차편성인 차이도 있네요. 가까운 나라지만 많은 차이가 있어서 더더욱 일본 철도에 흥미가 가는 것 같습니다.

댓글 쓰기

취소

댓글 작성이 안 되실 경우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십시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