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블로그 도메인 이전, 그 후 2주간의 기록

icon
바람 · · 수정: · 댓글 15개

지난 23일에 공지한 것처럼 블로그 주소를 jtravelwish.blogspot.com에서 www.jtwish.com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방문자 수 감소 등 많은 것을 각오하고 했지만 트래픽 감소, 광고 게재 제한 등 여러 불편한 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오랫동안 하실 분들이라면 아예 처음부터 도메인 구입 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처음 블로그 시작할 때부터 오랫동안 하겠다고 마음먹기는 어렵죠. 블로그 주소를 옮기면서 구글 블로그(Blogspot) 맞춤 도메인 설정하기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블로그 주소를 변경하시려는 분들은 이 포스트와 본 포스트를 참고하여 시행착오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광고 승인 거절

기존 주소와 다르게 새 주소 jtwish.com은 정책 위반이 발견되었다며 승인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애드센스 포럼을 찾아보니 웹 색인 부분도 체크(중복 문서, 복제 스크랩 여부)하기 때문에 제한 사항이 있을 것 같다는 애드센스 포럼 글이 있습니다. 너무 많이 재승인을 신청하면 일정 기간 재신청이 불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조금 더 시간을 둔 뒤에 다시 광고 승인을 요청해보아야겠습니다.

참고하라고 나온 링크를 자세히 살펴보니 원래 주소의 콘텐츠와 신규 주소의 콘텐츠가 중복으로 인식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광고 수익은 푼돈일 뿐이니 당분간은 광고 내리고 있어야겠습니다. 6개월동안 광고 노출이 안 되면 애드센스 계정이 비활성화된다는데, 그 전까지는 승인이 되면 좋겠네요.


(8/17 추가)

원래 주소(jtravelwish.blogspot.com)을 지우고 jtwish.com을 추가 후 검토 요청을 했더니 반나절만에 승인됐습니다. 오늘 낮에 지우고 재검토 요청을 했는데 오후 8시 반 경에 승인되었습니다.

광고는 승인되었지만 당분간은 자동 광고를 최소한으로만 노출시킬 예정입니다.

 

트래픽 영향

 

구체적인 수치를 언급하기는 어려우나 블로그 1일 방문수가 하향세입니다. 절반 이상 감소해버리고 말았습니다. 각오했던 일이기는 하지만 생각보다 감소 폭이 크네요.

Blogger가 기본 지원하는 것처럼 구 URL을 신 URL로 301 리디렉션하더라도 트래픽 감소는 피할 수 없는 현상입니다.


검색 영향 (구글)

구글 서치 콘솔을 보아도 구 주소 유입, 신 주소 유입 클릭수를 합쳐도 감소세가 뚜렷합니다. 구 주소로부터의 클릭은 도메인 이전 며칠 후(26일)부터 현재까지 계속 감소 중입니다. 신 주소로부터의 클릭은 아직 감소분을 메꿀 만큼 증가하지 못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최신 문서 색인은 잘 됩니다. 구 blogspot.com 주소는 1년 전 문서까지만 색인이 되었는데 새 주소는 7월 문서까지 잘 색인이 되고 있습니다. (1주 전에는 3개월 전까지 색인됨) blogspot 주소보다 com 주소가 색인이 잘 된다는 것이 아주 근거 없는 이야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이전 후 2주가 되는 시점 기준 구 도메인 Search Console의 "색인 생성됨"은 원래의 절반 수준으로 내려갔습니다.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도 반으로 줄었습니다.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은 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신 도메인 Search Console은 시간이 지날수록 "색인 생성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주에 걸쳐 점점 구 도메인의 원래 수치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발견됨"은 보고서 생성 첫날(7/25) 엄청 많았다가 1주일에 걸쳐 급감했습니다.

신 주소의 클릭은 도메인 이전 후 적어도 3~4일은 지나야 제대로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색인 생성됨"이 급증하기 시작한 시점과 일치합니다.


Google 검색 센터의 사이트 이동 방법 문서에 따라 조치를 취했고 Search Console을 이용해 주서 변경 알림까지 제출했습니다. 그럼에도 클릭 급락은 피하지 못했습니다. 가이드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보니 당분간 트래픽 감소는 피할 수는 없겠습니다.

 

검색 영향 (네이버)

주소를 이동하자마자 네이버에서의 클릭이 한 자리수로 감소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가이드의 "웹사이트 이전"에서 301 리디렉션으로 신규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한편 같은 글에서 "도메인 혹은 호스트 이름의 변경은 (...) 일정 시간 동안 검색 결과에 변경"이 발생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즉 주소가 변경되면 새로운 주소를 인식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label

댓글 15

  1. icon
    # 2023년 8월 20일 오후 5:02
    안녕하세요 오랫만에 왔네요 구글블로그 방치해 두고 있다가 살려보려고 다시 시작했습니다. ^^ 그때 소통하던 몇몇분들은 활동을 안하시는데, 꾸준히 하시네요

    도메인 바꾸셔서 그러는지 구독버튼 누를때

    Feed not found
    Wrong feed URL or dead feed

    라고 나오는군요
    • icon
      바람 Author
      # 2023년 8월 20일 오후 9:05
      안녕하세요! 블로그 주소가 바뀌었는데 잘 찾아오셨네요. 방문 감사합니다.

      아까 확인했을 때 구독 보튼 누르면 Feed not found 에러가 났었는데, 지금 다시 보니 제대로 되는 것 같네요?? 며칠 더 지켜 보겠습니다.
  2. icon
    # 2023년 8월 27일 오후 10:53
    다시 정독을 했습니다.바람님의 글을 보고 도메인을 하나 살까 심히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아니면 글이 적을때 아예 워드프레스로 넘어가야 하는 생각마저 듭니다. 사실 블로그 수익이 서버 유지비까지는 안되는거 같아서 티스토리에서 블로그스팟으로 넘어온거라... 일단 수익이 서버 유지비 정도로 올라가면 워드프레스로 블로그 하나를 더 만들까 생각까지 하고 있습니다.

    암튼 바람님은 도메인을 하나 사는것을 추천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색인 안되는게 은근 스트레스라 ;;
    도메인을 사려면 글이 아직 18개 밖에 없을때가 적기겠죠?
    • icon
      바람 Author
      # 2023년 8월 29일 오전 12:48
      굉장히 어려운 질문이네요. 블로그를 오랫동안 하실 예정이라면 지금 도메인 다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후 워드프레스로 이전할 계획이시라면 더더욱이죠. 그런데 블로그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오랫동안 할지' 알 수 없는 것이 큰 문제입니다.

      구글 블로그에 도메인을 달아 놓으면 나중에 이사가 편리합니다. 찾아보니 구글 블로그 → 워드프레스는 쉽게 이전이 가능합니다. URL은 유지한 채로 내부만 바꿀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도메인을 달아도 색인이 잘 될 뿐이지 노출이 잘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도메인을 산 이상 평생 유지할 각오를 하셔야 합니다. 도메인 만기되는 순간 스팸 사이트가 되어버리니까요.

      최대한 글 수가 적을 때 도메인 다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 운영 도중에 주소를 바꾸면 어떠한 형태로든 트래픽 감소라는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블로그를 계속할지 말지 모르는데 도메인을 사기는 부담이죠. 저도 도메인을 이제야 단 것이 아쉽지만, 그때는 이렇게까지 오래 할지는 몰랐습니다.

      요약하면, 빨리 도메인을 달수록 부작용은 적습니다. 그러나 검색 노출이 잘 된다는 보장도 없고 나중에 돈 낭비가 될 수도 있습니다. 1년에 $15 정도 하니 잘 고민하시면 좋겠습니다.
    • 잡동사니 스튜디오
      # 2023년 9월 1일 오후 9:34
      외람되나마 도메인 비용은 '재미'에 대한 댓가라고 생각하면 속편합니다.
  3. icon
    # 2023년 8월 29일 오전 1:55
    바람님의 도메인 등록글 보고 안그래도 고민이 있었는데, 계기가 되어 오늘 도메인 등록 해버렸습니다. 제가 생각해도 글이 몇개 없을때 얼른 해버리는게 나을것 같더라구요. 저는 닷네임 코리아에서 했는데 13,400원에 했습니다. 1년에 13,400원은 벌겠죠 ^^;;;

    정말 구글 블로그는 망망대해 같은 느낌인데 이렇게 도움을 받을 분이 있다는건 행운인것 같습니다.
    늘 정성스러운 댓글 감사드립니다.
    • icon
      바람 Author
      # 2023년 8월 29일 오후 11:34
      새로운 주소 출발 축하드립니다. 13,400원이면 꽤 저렴하네요. 앞으로도 소통 자주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4. icon
    # 2023년 8월 30일 오후 10:56
    애드센스 신청 2일차인데 아직 승인이 안나네요 기존 도메인이 있으면 중복이 된다고 하셔서 아예 시작부터 지우고 시작하니 처음부터 심사하는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구글 서치콘솔에서 사이트 옮기기를 했는데 기존 URL 정보를 보면 "사이트가 www.knowphotonblog.com(으)로 이전 중입니다." 라고 나오는데 이게 맞는건가요? 오랜시간이 걸릴듯 싶은데 다 옮겨지면 기존 blogspot.com 의 주소는 자동으로 지워지는건지 아니면 다 옮겨지고 나면 지워도 되는건지 모르겠네요 처음 하다보니 ㄷㄷㄷ
    • icon
      바람 Author
      # 2023년 8월 31일 오후 10:13
      처음에 검토되는데 2주 넘게 걸렸던 것 같아요. 새로운 사이트 승인받는 것과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사이트가 완전히 옮겨지는데 최대 6개월이 걸린다고 합니다. 다 옮겨지면 서치 콘솔에서는 지우실 수는 있겠으나, 정상적으로 사이트가 이전되었다면 굳어 없앨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원래 blogspot.com 주소는 새 주소로 자동 연결되는 형태로 계속 유지가 됩니다. 서치 콘솔에서 blogspot.com 등록을 해제할 수는 있겠지만 blogspot.com 주소 자체를 없앨 수는 없습니다.
  5. Wham!
    # 2023년 9월 1일 오후 9:40
    도메인 등록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려요~
    • icon
      바람 Author
      # 2023년 9월 1일 오후 9:49
      응원 감사합니다~ 위쪽 댓글에 쓰신 대로 1년에 만얼마 정도는 재미 비용으로 볼 수 있겠네요. 도메인도 새로 샀으니 새 주소에서 좋은 글 업로드 하겠습니다!
  6. 천상명월
    # 2023년 9월 3일 오후 7:19
    아하 글 잘읽었습니다. 도움이되는 글이네요 애드센스 추가 승인 받기 힘들죠. 저도 마찬가지네요.본격적으로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은 잡블로그!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서 그냥 블로그 관련 공부 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그외 관심 분야는 조금씩 작성
    • icon
      바람 Author
      # 2023년 9월 3일 오후 9:04
      한두가지 주제에 대해 상세한 정보가 있는 글을 지속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처음에 승인 받을 때 일본 철도 관련된 글만 20개 정도 작성해서 승인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7. icon
    # 2023년 9월 4일 오후 1:55
    애드센스 신청 낙방했습니다. 그 유명한(?) 가치있는 컨텐츠가 없거나 준비중인 사이트라고 나오는데... 제 생각이지만 현재 구글서치에서 바뀐 메인페이지만 색인이 되고 색인이 한개도 안되어진게 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단 검색에서 사이트를 검색하면 4개의 글이 같이 딸려 나오는데 구글서치가 반영이 몇일 늦는것을 감안하면 몇일안에 글이 몇개는 색인이 되지 싶은데, 일단 재심사 신청을 했습니다만 또 낙방하면 색인이 어느정도 되었을 때 재심사 요청 넣어볼 생각입니다. 자주넣으면 재심사 기간이 한달 이상 늘어나더라구요
    • icon
      바람 Author
      # 2023년 9월 4일 오후 10:16
      아이고.. 다음 심사때는 통과했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전 주소 변경하고 거의 한달 후에 재신청했으니 참고 바랍니다.

댓글 쓰기

취소

댓글 작성이 안 되실 경우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십시오.

댓글 달기